민음인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더 패스


첨부파일


서지 정보

카피: 진정 즐거운 출근길을 위하여!

부제: 월요일이 행복해지는, 나에게 꼭 맞는 직업을 찾는 길

원제 THE PATH

워서 부제: A Practical Guide to Improving Your Life on the Job

릭 시먼 | 옮김 공보경

출판사: 민음인

발행일: 2009년 12월 11일

ISBN: 978-89-963-3417-0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45x215 · 432쪽

가격: 16,000원

분야 경제경영·자기계발


책소개

내가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2008년 한 취업 사이트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중소기업의 평균 이직률은 11.7%에 달했다. 수많은 직장인들이 이직과 전직을 선택하는 이유는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진 탓도 있지만 자신이 진짜 원하는 일을 하기보다는 ‘일단 어디든 취업하고 보자.’는 생각으로 잘 따지지 않고 직업과 직장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더 패스』는 ‘직장인들이 왜 괴로워하고 방황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는 과정을 담고 있다. 말콤 볼드리지 국가 품질상을 두 번이나 수상한 30년 경력의 비즈니스 컨설턴트인 저자 릭 시먼은 직업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적’과 ‘조화’라고 주장한다. 일단 내가 일을 해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고(나의 목적), 회사의 목적이 무엇인지 확인한 뒤 그 둘이 조화를 이루는 지점을 찾아내면 누구나 행복한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목차

감사의 말 
서문
제1부 딜버트 증후군제1장 직원들이 빈정대며 불행하게 사는 이유는 무엇일까? 
제2장 일부 중역들이 멍청하고 이기적이며 불공정하게 구는 이유는 무엇일까?
제3장 딜버트 증후군이 그리 중요한가? 

제2부 기존의 지식에 변화를 가하라
제4장 게임에는 어떤 규칙들이 적용되는가?
제5장 어떻게 게임을 제대로 수행할 것인가? 
제6장 우리는 왜 여기에 있는가?
제7장 나는 왜 여기에 있는가?
제8장 우리가 사는 세상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제9장 어떻게 게임에서 승리할 것인가? 
제10장 우리가 하는 일이 승리에 도움이 되는가? 
제11장 왜 말도 안 되는 짓을 하고 있는가? 

제3부 사고방식을 바꿔라
제12장 적은 누구인가? 
제13장 어떤 옵션을 갖고 있는가? 
제14장 상황이 얼마나 나쁜가?
제15장 중역들은 항상 거짓말을 하는가? 
제16장 중역들은 완전히 바보인가?
제17장 중역들은 일부러 굴욕을 안겨 주는가? 

제4부 행동을 바꿔라
제18장 무엇을 제어할 수 있는가? 
제19장 무엇을 성취하려는가?
제20장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

제5부 중역들을 위한 후기
제21장 전 직원이 이 책을 읽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미주  
부록 레모네이드 회사 


편집자 리뷰

정말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
“나중에 어떤 일을 하고 싶니?”라는 물음에 바로 대답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저자에 따르면 인생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부분의 사건들이 표준분포곡선을 띠기 때문에, 15%의 사람은 “은행의 신용관리팀에서 일하고 싶어요.” “중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라고 구체적으로 답변한다. 또 다른 15%의 사람은 “글쎄요, 잘 모르겠는데요.”라고 대답한다. 그리고 월요일 아침 괴로운 마음으로 어쩔 수 없이 직장으로 향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머지 70%에 속한다. 이들이 행복한 마음으로 기꺼이 출근을 할 수 없는 이유는 현재 다니는 직장에서 하는 일이 자신이 원하는 일과 상관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취업 준비생, 이직을 꿈꾸는 수많은 평범한 직장인이 나에게 꼭 맞는 직업을 찾고 조직 내에서 조화롭게 적응해 갈 수 있도록 돕는다.
 
조직의 목적, 특히 중역들의 목적을 파악하라
『딜버트의 원칙』이라는 만화가 있다. 미국 기업 내에서 벌어지는 온갖 말도 안 되는 일들을 소재로 한 이 만화는 우리의 현실과 소름 끼칠 정도로 닮아 있다. 하루가 멀다 하고 멍청한 짓을 일삼는 이기적인 중역들과 냉소적인 직원들(그들은 자신들이 비뚤어진 까닭이 전적으로 중역들 때문이라고 주장한다.)은 죽지 못해 회사에 나가는 ‘가련한 직장인’과 그들의 ‘적’인 지배자들을 대변한다. 중역은 그들이 가진 힘으로 인해 조직이 나아갈 방향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릭 시먼은 『더 패스』에서 다른 무엇보다 중역들의 머릿속과 조직의 구조(특히 그들이 멍청하게 행동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파헤치는 데 집중한다. 일단 그들의 규칙을 알아야 게임에 참여할 수 있고, 나아가 승리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완벽한 시장 조건이란 있을 수 없듯이 결점이 없는 인간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때문에 중역들 개개인
의 목적이 조직 전체의 목적에 간섭을 하게 되고 ‘나의 목적’과 조화를 이루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니 언제나 중역들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그들의 목적을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조화를 이룰 수 있는가?
나의 목적과 조직(특히 중역들)의 목적을 파악했으면 이제, 그것이 조화를 이루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알고 있는 것을 바꿔라
비즈니스 게임의 규칙을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조직이 올바르게 일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 판단할 수 있다. 이것은 행복하게 일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생각하는 것을 바꿔라
업무에 대한 접근 방식을 바꿔야 한다. 불행한 기분으로 일하게 만드는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사고방식의 전환을 통해 불행의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
•하는 일을 바꿔라
직장 생활을 개선하기 위해 당신의 고용주에게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 그 일이 여의치 않다면 진짜 행복해 질 수 있는 다른 직업을 찾아야 한다.

▶해외서평
- 자신이 직면하고 있는 현실이 무엇인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그 상황을 타계하려는 행동을 취하지도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해결책을 명확하고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책. _제프 페퍼, 스탠포드 경영대학원 조직행동학 교수
- 행동을 원하는 리더들을 ‘길’로 인도하는 책. _제이 R. 슈스터・패트리샤 지크하임, 『The low pay』의 저자


작가 소개

--

릭 시먼

말콤 볼드리지 국가 품질상(Malcolm Bo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을 두 번이나 수상한 30년 경력의 비즈니스 컨설턴트이다. 솔렉트론 사(Solectron Corporation)에서 전략 개발 책임자로 근무하다 스트래터지 임플러먼테이션 사(Strategy Implementation, Inc.)를 설립했다.

--

공보경 옮김

고려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다. 현재 소설 및 인문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더크 젠틀리」 시리즈, 「테메레르」시리즈, 「메이즈 러너」시리즈,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제인 스틸』, 『커튼』, 『사이버 스톰』, 『로드워크』, 『하이-라이즈』, 『양들의 침묵』 등이 있다.

"공보경"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