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떻게 볼까?

신경 과학이 밝혀 낸 시각의 모든 것

원제 Comment voyons-nous?

실비 쇼크롱, 크리스티앙 마랑다즈 | 옮김 김성희 | 감수 박경한

출판사 민음인 | 발행일 2006년 1월 5일 | ISBN 89-827-3117-2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35x210 · 68쪽 | 가격 6,500원

시리즈 바칼로레아 6 |

책소개

민음 바칼로레아 과학편은 프랑스 일류 과학자들이 쓴 『지식의 작은 사과』 시리즈를 옮긴 것으로, 《르몽드》, 《피가로》, 《리베라시옹》 등 주요 일간지와 잡지에서 “30분 만에 읽는 과학의 정수”라고 찬사를 받은 시리즈이다. 과학편은 자연계 논술의 길잡이로서 단순한 논리적 사고력뿐만 아니라 주어진 주제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과학 지식과 과학적 사고 방식에 따라 그 지식을 적절하게 전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과학의 원리와 근간이 되는 개념에서 최신 과학의 성과까지, 하나의 질문을 실마리 삼아서 차근차근 짚어 나가며 가설 설정에서 관찰, 실험, 분석, 검증하는 과정들을 따라가며 위대한 과학자들의 사고법을 배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수식과 도표를 최소화한 쉽고 명쾌한 서술은 과학 논술의 길잡이가 되어 준다. 6권은 시지각이 작용하는 메커니즘을 흥미롭고 명쾌하게 설명하고, 황반 변성증, 맹시, 동측 반맹, 시각 편측 무시 등 시각 장애 사례를 통해 시지각이란 감각이 얼마나 복잡하고 놀라운 감각인지 자연스럽게 깨닫게 해 준다. 또한 시각은 학습하는 것인가, 타고나는 것인가 라는 중요한 문제에 대한 과학적인 답변도 제시한다.

편집자 리뷰

인간이 눈으로 사물을 보고 무엇인지 판별하고 거리를 측정하는 일은 눈과 뇌가 함께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작용해야 가능하다. 영화와 애니메이션, 그림과 같은 시각 매체는 착시 현상과 변화맹 현상 등 시각의 독특한 특징을 이용해 만들어진다. 시지각이 작용하는 메커니즘을 흥미롭고 명쾌하게 설명하고, 황반 변성증, 맹시, 동측 반맹, 시각 편측 무시 등 시각 장애 사례를 통해 시지각이란 감각이 얼마나 복잡하고 놀라운 감각인지 자연스럽게 깨닫게 해 준다. 또한 시각은 학습하는 것인가, 타고나는 것인가 라는 중요한 문제에 대한 과학적인 답변도 제시한다.

목차

1. 본다는 것은 무엇일까? 본다는 건 간단한 일이다? 심봉사가 눈을 뜨면 청이를 알아 볼 수 있을까?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볼 수 있을까? 2. 보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까? 망막은 무슨 일을 할까? 시각 영역과 시각 경로 3. 시지각 모델을 만들 수 있을까? 복잡한 시각 영역과 뇌의 신경 활동 어떻게 순식간에 모든 걸 다 볼까? 4. 왜 보이지 않을까? 왜 보이지 않을까? 중심 시력 장애 뇌 손상에 의한 시지각 장애 5. 환경에 따라 보는 것도 다를까? 환경에 따라 보는 것도 다를까?

작가 소개

실비 쇼크롱

프랑스 그르노블 심리신경인지 연구소 연구원으로 있다. 파리 로스차일드 안과 재단에서 시각 비습득자들에 대한 연구와 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중이다.

크리스티앙 마랑다즈

프랑스 그르노블 심리신경인지 연구소 연구원으로 있다.

김성희 옮김

1971년 부산에서 태어나 부산대학교 불어교육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2007년 현재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지은 책으로 <빨간약 사용설명서>가, 옮긴 책으로 <바다는 왜 파란색일까>, <빅뱅을 믿어야 할까>, <우리는 어떻게 꿈을 꿀까> 등이 있다.

"김성희"의 다른 책들

박경한 감수

1962년 경상북도 영일군에서 태어나 서울에서 자랐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현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부교수 겸 강원대학교 의학 영재 교육원 연구 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임상신경해부학>, <의학도를 위한 신경해부학>, <인체신경해부학>, <핵심임상해부학> 등이 있다.

2009년 9월 22일 추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및 동 대학원 의학박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부교수를 거쳐현재 강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해부학교실 주임교수로 재직 중이면서 신경해부학 등을 연구하고 가르치고 있다. 『스넬 임상신경해부학』, 『THIEME 인체해부학』, 『Moore 핵심임상해부학』, 『새 의학용어』, 『사람발생학』 등의 전문 의학 서적과 『인체, 자연이 만든 가장 완벽한 디자인』, 『휴먼 브레인』 등의 교양과학 서적을 번역출간하였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