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없이 사랑하라

몸과 뇌를 변화시키는 14가지 사랑 습관

원제 Love for No Reason

마시 시모프, 캐럴 클라인

출판사 민음인 | 발행일 2012년 6월 11일 | ISBN 978-89-601-7420-7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40x210 · 500쪽 | 가격 16,000원

분야 실용

책소개

▶‘닭고기 수프’ 잭 캔필드와 ‘화성 남자 금성 여자’ 존 그레이가 극찬한 “사랑의 기술”▶『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시리즈 여섯 권의 공저자이자 미국 자기계발 분야의 대표 여성 저자인 마시 시모프의 최신 화제작▶ 전 세계 31개국의 언어로 번역 출간된 『이유 없이 행복하라』의 후속작▶ “행복조차 사랑에는 자리를 양보한다. 만일 당신이 사랑을 정복한다면, 행복은 이미 손에 쥔 것과 다름없다. 당신의 내면세계는 물론 당신의 주변세계까지 완전히 바꿔놓을 힘도 이미 확보된 셈이다.”-마시 시모프
 
사랑도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다더 많은 사랑을 끌어당기는 사랑의 실천 길잡이
 
삶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든 자신과 타인에게 늘 사랑의 감정을 유지하고 전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사랑에도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다. 다이어트 비법이나 재테크 기술과 마찬가지로 사랑 역시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이다. 베스트셀러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시리즈와 『이유 없이 행복하라』의 저자 마시 시모프는 ‘이유 없는 사랑’을 화두로 연구하면서 긍정 심리학 전문가, 영적 지도자, 신경심리 과학자 등 사랑 선각자 150인과 인터뷰를 통해 무조건적인 사랑에 이르는 방법들을 발견한다. 이 책은 외부 요인과 상관없이 우리 내면에 내재된 ‘조건 없는 사랑’의 능력을 끌어올릴 습관을 길러주는 비결을 담고 있다.사랑에 관한 책과 연구는 수없이 많지만 대체로 낭만적 사랑이 만들어 내는 화학 작용이나 인간관계에 초점을 맞춘 반면, 이 책은 연민, 용서, 공감, 이타심 등으로 표출되는 인간 본연의 무조건적인 사랑, 보답을 요구하지 않는 참사랑을 다루고 있다. 바쁜 우리 삶 속에서 잃어버리기 쉬운 행복과 사랑을 어떻게 지켜 가야 할지 보여 주는 감동 실화를 통해 나와 타인, 세상을 향해 사랑을 전파할 단계별 지침을 담은 이 책은 철학과 과학, 이론과 경험을 넘나들며 사랑의 힘은 물론 그 실행 가능성까지 설득력 있게 입증한다.자식을 잃은 극도의 고통을 경험한 어머니, 비만증으로 자신을 혐오하던 사람, 병에 걸린 가수 등 삶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역경으로 고통받다가 진정한 사랑을 알게 되면서 행복을 찾게 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무조건적인 사랑’과 ‘연민’의 힘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무조건적인 사랑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
이 책이 다루는 것은 낭만적 사랑이 아닌 확장된 사랑,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키고 삶에 의미를 만들어 주는 보편적인 사랑이며 아무런 조건이나 이유가 없는 사랑이다. 저자에 따르면 이유 없는 사랑은 우리의 타고난 본성이기에 ‘누구나’ 경험할 수 있으나, ‘훈련’을 통해 습관화되며 개발된다. 다이어트 비법이나 재테크 기술은 세상에 널리 알려져 있지만 사랑도 개발 가능한 기술이라는 인식은 부족하기에 마시 시모프는 ‘이유 없는 사랑’과 관련해 긍정 심리학자를 포함한 우리 시대의 사랑 선각자 150인과의 인터뷰와 6천 페이지에 달하는 관련 자료를 통해 무조건적인 사랑에 이르는 구체적 비결을 발견한다. 저자는 무조건적 사랑을 통해 현실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보다 많은 만족감을 안겨 주는 인간관계를 맺는다.▶더 건강하게 오래 산다.▶사랑은 인체 생화학 기능에 균형을 가져다준다.▶스트레스에서 보다 빠르게 벗어난다.▶더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변한다.▶더 좋은 부모가 된다.▶더 많은 사랑을 끌어당긴다.
 
저자는 상대가 누구인가 혹은 환경이 어떠한가에 따라 멋진 인간관계가 형성되는 것은 아니며, 전적으로 우리 내부의 사랑 능력에 달려 있다고 강조한다. 자신이 사랑의 본질임을 경험하는 것은 궁극적 형태의 자기애로,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깨닫는 데서 나오는 사랑이다. 다음은 책 속에 소개된 사례다. 
 
사랑 선각자 모르티 레프코의 이야기 중에서(p53) 만약 어느 날 내가 아내 셀리에게 사랑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것은 내 안에 사랑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도, 사랑을 다시 시작하는 것도 모두 내가 해야 할 일인 거죠. 나는 그녀를 비난할 필요도, 또 그녀가 어떤 식으로 변할 때까지 기다릴 필요도 없습니다. 나는 그녀에 대한 나의 감정을 완벽히 조정하는 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모두 내 몫일 뿐, 그녀가 해야 할 일은 전혀 없는 겁니다. 그녀는 결코 내가 자신을 사랑하도록 만들 필요도 없고, 사랑하지 않도록 만들 수도 없는 거죠.
 
 
가질 수 없거나 잃어버릴 수 있는 ‘외부의 대상’에 의존하지 말고스스로 ‘사랑 세트포인트’를 높여라!
위 사례에서 보듯 우리가 외부의 누군가에 대해 느끼는 사랑은 사실 우리 자신의 사랑이다.『이유 없이 행복하라』에서 긍정 심리학자들은 모든 사람이 자신만의 행복 세트포인트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행복 세트포인트란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과 관계없이 끝내 되돌아가게 되는 고정된 행복 수준이다. 행복과 마찬가지로 사랑을 경험하는 능력 역시 외부 요인보다는 내부의 세트포인트에 의존한다. 외부의 상황이나 사건으로 사랑을 경험하는 능력이 변화할 수도 있지만 우리는 결국 스스로 익숙하고 친근한 사랑 체험 범위로 되돌아온다. 그 사랑 체험 범위의 상한선을 높이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며, 단계별로 상한선을 높일 구체적 방안이 여기 담겼다.
 
“결국 남는 것은 사랑이다” 사랑의 실천 길잡이-자기 안의 사랑할 수 없는 부분도 사랑하라.-신을 믿는다고 삶에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는 것은 아니다.-정신적인 휴식과 에너지를 올려 줄 운동, 신선한 식품 섭취는 더 많은 사랑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우리는 스스로를 사랑하지 못한 상태에서 타인을 사랑하려고 할 때 자신을 버리는 경향이 있다.-후회할 말을 내뱉기 전에 감정적 흥분이 지날 때까지 기다려라.-기쁨은 미소의 원천이지만, 때로는 미소가 기쁨의 원천이 된다.-베푸는 행동이 나에게 스트레스를 주거나 나를 고갈시키지 않도록 주의하라.-집착과 원망은 나를 아프게 할 뿐이다.-주는 것은 당연히 좋은 일이다. 하지만 도움이나 보살핌을 ‘받는’ 것도 괜찮다.
 
 
무조건적인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들의 사랑 습관 14가지
마시 시모프는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생활 습관을 바꾸고 그것을 지켜 가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듯 스스로를 사랑하고 또 사랑을 전파하는 법 역시 사랑의 습관을 익혀 나가는 데서 시작한다고 말한다. 이 책에는 사랑을 위한 일곱 개의 문이 있고, 각 문에는 두 개의 실천 지침과 함께, 저자가 인터뷰한 사랑 선각자의 사례 두 가지가 담겨 있다. 저자는 하나의 문을 통과하는 데 일주일 정도 시간을 가지길 제안한다. 이 책에 소개된 우리 주변의 다양한 사람 이야기-극한의 고통을 딛고 일어나 다시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에게 사랑을 전파하게 된 사람들, 일상에서 우연한 기회로 내면의 사랑과 행복을 회복하게 된 사람들의 감동 이야기- 를 통해 희망을 전하는 한편, 14가지의 구체적 지침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자신의 삶과 타인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알려 준다.
 
14가지 사랑 습관 중에서*지지의 힘을 자각하라(p131)   성폭행 사건으로 생긴 트라우마로 고통받던 로즈메리의 이야기당신에게 일어난 모든 일은 당신의 기쁨이나 성장, 혹은 둘 다를 위한 것이다. 이미 일어난 일이나 바꿀 수 없는 현실에 저항하거나 비탄에 잠기지 마라. 배우자와 친구의 애정 어린 보살핌을 통해 ‘지지의 힘’을 느끼고 다시 내면의 평화를 얻은 로즈메리는 현재 성적 학대를 당한 여성을 돕고 있다.
*신체에 진정한 영양분을 공급하라(p153) 자기 몸이 원하는 것을 제쳐뒀던 워커홀릭 수의 이야기  사랑을 가로막는 것 중 하나는 신체가 필요로 하는 것을 무시하는 행동이다. 지쳐 있는 신체에는 열정과 강인함, 기쁨이 뿌리내릴 수 없다. 완벽주의와 일중독으로 ‘일’부터 우선하던 수는 일을 멈추고 호흡 명상에 참여하면서 처음으로 일보다 몸을 위한 진정한 영양 공급을 선택하고, 이후로 지속적인 행복을 경험하며 고질적인 목과 어깨 통증, 두통이 사라지게 된다.
*감정을 온전히 느끼라(p175)  비만과 거식증을 오가며 스스로를 학대했던 제닌의 이야기자신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감정을 느끼는 것을 피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폭식, 섹스, 마약, 록음악 등에 빠진다. 잠깐의 기분전환으로는 나쁘지 않겠지만 이들은 감정을 느끼는 능력을 감소시킨다.
*자신의 힘을 존중하라(p232) 가정 폭력에서 빠져나온 재닛의 이야기우리는 스스로를 사랑하지 못한 상태에서 타인을 사랑하려고 할 때 자신을 버리는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의 행복을 자신의 행복보다 우선시하는 것이다. 자신을 존중하고 남이 자신을 학대하도록 내버려두지 마라. 그 고통은 자기 안에 숨겨져 분노와 원망이 된다.
*사랑과 도움을 받아들이라(p298) 암에 걸린 그레미 상 수상 가수 멜리사의 이야기다른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는’ 것 또한 사랑의 행위다. 늘 혼자서 무슨 일이든 잘 헤쳐나가는 것도 좋지만, 마음을 열고 남들이 주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 또한 사랑의 흐름을 증가시킨다.
*불완전함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으라(p373) 강간살해로 열네 살 딸을 잃은 이본의 이야기고통이 줄어들지 않고 세상이 회색빛이어도 색깔을 찾으려 노력하라. 딸을 잃고 이십 년이 지난 지금 이본은 현재 아이들을 위한 안전한 공동체 만들기, 절망에 빠진 여성 돕기에 전념하고 있다.

편집자 리뷰

해외 서평
 
▶『이유 없이 행복하라』는 당신의 사랑 능력을 확장시키는 놀라운 지침서이다. 강력 추천한다. -잭 캔필드(『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저자)
▶이 책은 우리가 진정 어떤 존재인지를 이야기해 준다. 우리가 어떻게 사랑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과 사회가 만들어진다고 말한다. 저자는 희망을 전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하여 우리 모두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알려준다.-로코 벨릭(아카데미상 후보 선정작 「징기스 블루스Genghis Blues」와 「해피Happy」의 감독
▶삶의 질은 당신의 사랑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 눈에 띄게 훌륭한 이 책은 훌륭한 통찰력을 담고 있으며, 또한 심오한 연습 과제를 제공하여 우리 자신과 타인들을 위한 고차원적인 사랑의 상태 즉, 무조건적 사랑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반드시 읽어야할 필독서이다.”-린 트위스트(『돈 걱정 없이 행복하게 꿈을 이루는 법The Soul of Money』의 저자)
▶실용적인 접근을 통해 사랑의 문을 여는 데 필요한 검증된 방법들을 제시한다. 뇌과학과 빛나는 영혼을 바탕으로 하는 이 방법들은 우리의 내면과 주변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사랑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마시 시모프는 시종일관 유쾌하고 온화한 목소리로 실용적인 방법들을 제안하고 있으며, 절친한 친구처럼 진심을 담고 있다.-릭 핸슨 박사(『붓다 브레인Buddha\’s Brain』의 저자)
▶마시 시모프는 매 순간, 하루도 빠짐없이, 온 세상 누구든 사랑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말한다. 그것은 바로 아낌없이 주는 것이다. 더 이상 남이 사랑해 주기를 기다리지 말고, 자신이 먼저 사랑하기 시작하라고 격려한다. 이 책은 그 방법을 정확하게 설명해 준다.-수잔 피버(『상실의 고통과 지혜The Wisdom of a Broken Heart』의 저자)
▶지금 이 순간 세계가 절실히 필요로 하는 책이다. 이 실용적인 안내서는 더욱 심오한 사랑을 체험하고, 자기 자신은 물론 살면서 마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비과 연민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이 독자들은 물론, 우리가 사는 이 지구에 어떤 좋은 일을 할지 상상해 보라!”-재닛 애트우드(《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열정 테스트The Passion Test』의 공저자)

작가 소개

마시 시모프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변화 전문가이다. 자기계발 분야의 대표적인 여성 작가로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시리즈 여섯 권의 공저자이기도 하다. 세계적인 화제작 ‘시크릿’의 책과 영화 작업에 참여했으며 자긍심 그룹(Esteem Group) 회장으로 기업, 여성단체, 대학, 비영리조직 등에서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25년간 전 세계 수백만 독자에게 행복의 비결에 대한 특별한 영감을 제공해 오고 있다.

캐럴 클라인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시리즈 다섯 권의 공저자이다.

전자책 정보

발행일 2012년 12월 7일 | 최종 업데이트 2012년 12월 7일

ISBN 978-89-601-7420-7 | 가격 11,200원

사랑도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다

더 많은 사랑을 끌어당기는 사랑의 실천 길잡이!

베스트셀러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시리즈와 『이유 없이 행복하라』의 저자 마시 시모프는 ‘이유 없는 사랑’을 화두로 연구하면서 긍정 심리학 전문가, 영적 지도자, 신경심리 과학자 등 사랑 선각자 150인과 인터뷰를 통해 무조건적인 사랑에 이르는 방법들을 발견한다. 이 책은 외부 요인과 상관없이 우리 내면에 내재된 ‘조건 없는 사랑’의 능력을 끌어올릴 습관을 길러주는 비결을 담고 있다. 자식을 잃은 극도의 고통을 경험한 어머니, 비만증으로 자신을 혐오하던 사람, 병에 걸린 가수 등 삶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역경으로 고통받다가 진정한 사랑을 알게 되면서 행복을 찾게 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무조건적인 사랑’과 ‘연민’의 힘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