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인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안소연의 MC 되는 법


첨부파일


서지 정보

부제: 방송 진행의 기초부터 최종 면접까지 MC 지망생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안소연

출판사: 민음인

발행일: 2014년 10월 20일

ISBN: 978-89-601-7378-1

패키지: 반양장 · 국판 148x210mm · 268쪽

가격: 13,000원

분야 경제경영·자기계발


책소개

방송의 기초부터 입사 최종 면접까지,

국내 최초의 방송 진행자 입문서

 

라디오 MC•성우로 활동해 온 방송인 안소연이 방송 진행자 지망생들을 위한 『안소연의 MC 되는 법』을 ㈜민음인에서 출간했다. KBS 방송 아카데미와 MBC 방송 아카데미, 서울예술종합대학 등 강단에 서 온 저자가 방송 진행자로서의 쌓은 다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실제로 강의하듯 풀어냈다.

 

이 책에는 방송 진행의 기초와 실전 연습, 오디션과 최종 면접에 대비하는 방법까지 MC 지망생들이 알아야 할 핵심 정보가 담겨 있다. 듣기와 말하기의 기본과 목소리 훈련법을 알려 주는 한편 아나운서, 쇼 호스트, 리포터, 성우 등 방송계 입문을 위한 분야별 준비 방법을 소개한다.

 

방송계 입문부터 MC 데뷔까지 알아야 할 모든 것

 

방송사 아카데미에는 방송 MC라는 학과목이 따로 있지 않다. 방송사에서도 MC 공채를 거의 실시하지 않는다. 검증되지 않은 신인에게 프로그램 진행을 맡기기보다는 유명인을 섭외해서 시청률, 청취율을 보장받으려 하기 때문이다. 결국 방송 진행자가 되려면 어떻게 하든 먼저 유명해지거나 아나운서 공채 등에 합격해야 한다. 하지만 바늘구멍 같은 시험을 통과한다 해도 원하는 프로그램을 맡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공중파의 일부 아나운서들이 유명해진 이후 프리랜서 선언을 하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일 것이다.

 

이런 방송 환경에 막막해하는 이들을 위해 이 책에서는 아나운서를 비롯해 리포터, 쇼 호스트, 성우 등 다양한 방송 분야를 통해 MC가 되는 길을 알려 준다. 이는 저자가 거쳐 온 루트이기도 하다. KBS 23기 성우로 방송계에 입문한 뒤, LG홈쇼핑 쇼 호스트를 거쳐 국군방송 KFN의 MC로 발탁되어 현재 인터뷰 프로그램 「새 삶을 찾은 사람들」의 메인 MC를 맡고 있는 그 역시 20여 년 전에는 방송 진행자가 되는 길을 알지 못해 고민하던 날들이 있었다. 방송 아카데미에서 강의를 하던 중 같은 고민을 하는 후배들을 만나면서,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집필을 시작했다.

 

“왜 MC 되는 법을 알려 주는 곳은 없을까?”

제2의 유재석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알짜배기 강의가 공개된다!

 

방송 현장과 강단에서 쌓아 온 경험을 바탕으로 저자는 먼저 방송의 의미와 MC의 역할부터 알기 쉽게 설명한다. 흔히들 방송 진행자를 ‘말 잘하는’ 사람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이 책에서는 좋은 MC가 되기 위한 첫 번째 자질로 ‘잘 듣는 능력’을 꼽는다. 초대 손님의 말문을 틔워 주고 다른 게스트와의 고리를 찾아가며 방송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진행자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MC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조목조목 친절하게 짚어 준다.

이 책의 장점은 딱딱한 이론이 아니라 생생한 경험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이다. 첫 생방송에서의 아찔한 실수와 초창기 실패를 극복하는 여정을 보여 주며 MC 지망생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려 준다. 또한 공채에 세 번이나 합격한 이력과 심사위원 경험을 바탕으로 최종면접에 통과하는 노하우를 일러 준다. 목소리 트레이닝부터 마음 관리법까지 경험에서 우러나온 조언들이 책 곳곳에 가득하다.

 

방송 진행자 지망생들을 위한 7가지 조언

1. ‘듣고 따라 하기’의 마법을 실천하라

방송 언어는 제2의 외국어다. 평상시 말투와도 다르고 프로그램마다 그 화법이 다르다. 방송 언어를 익히려면 외국어를 공부하듯, 듣고 따라 하기를 실천해야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진행자의 화법을 듣고 따라하면서 방송 언어의 특성을 익혀 보라.

 

2. 자신만의 관문을 정하라

MC 공채를 따로 실시하는 곳은 거의 없다. 지금 현실에서는 방송 진행자가 되려면 아나운서, 쇼 호스트, 리포터, 성우 등으로 일단 방송계에 입문해야 한다. 자신이 도전할 세부 관문을 정하고 이에 맞는 준비를 하라.

 

3. 일간지를 구독하라

신문은 가장 양질의 ‘Listen and Repeat’ 교재다. 눈으로 읽을 때에도 귀에는 그 내용이 들려온다. 시사 토론 프로그램의 진행자가 되기를 원한다면 신문 사설을, 교양 프로그램 진행자가 되기를 원한다면 문화 칼럼을 읽는 것이 좋다.

 

4. 잘 듣는 법을 배우라

방송은 곧 소통이며 소통의 시작은 듣기다. ‘잘 듣고 공감하라. 그리고 온몸으로 반응하라.’ 좋은 MC의 첫 번째 조건이다.

 

5. 전문 분야를 만들어라

어떤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면 대중의 신뢰를 등에 업고 진행자가 되기 쉽다. 취미 생활 한 가지라도 제대로 배워 두자.

 

6. 최종 면접에서 심사위원의 무의식에 어필하는 이미지를 만들어라

모든 걸 결정하는 건 최종 면접이다. 똑같은 스펙이라도 왠지 더 잘한 것 같은 지원자가 존재한다. 평소에 부드럽고 밝고 긍정적이며 같이 한번 일해보고 싶은 이미지를 구축하라.

 

7. 발성, 발음, 호흡법과 같은 기본 훈련에 충실하라

진행자가 되려면 기본적인 전달력은 필수다. 최소한 깨끗한 발성과 정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에 수록된 발성, 발음, 호흡법을 꾸준히 연습하라.

 

■ 추천사

 

이 책에는 승자의 거들먹거림이 없다. 마이너리티 방송인 생활을 해 본 필자의 경험을 설명하며 자신처럼 시행착오를 겪지 말라고 호소한다. 그 호소 속에 MC로 성공하는 황금열쇠가 숨어 있다.

배한성(서울예술대학 방송영상학과 교수, 한국성우협회 이사장)

 

방송인을 넘어 진정한 소통의 길을 묻는 모두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기초 이론은 쉽고 실전 연습법은 독창적이다. 돈도 안 든다. 이 책이 나오면 문 닫는 학원이 많아질 것 같다.

- 최일구(MBC 전 방송기자, 앵커)


목차

들어가며_방송 MC를 꿈꾸는 이들에게

 

1강. MC란 무엇인가

방송 MC의 첫 번째 자질

방송 언어의 특징

‘듣고 따라 하기’의 마법

좋은 MC의 다섯 가지 조건

쉬어가기: 알고 보면 겸손한 강호동의 미덕

대중이 방송에 원하는 것

 

2강. 말하기 실전 연습

몸으로 아는 앎이 진정한 앎이다

실전 연습 1단계: 약력 읽기

실전 연습 2단계: 기존 텍스트 활용하기

실전 연습 3단계: 신문 활용하기

웃음의 위력

 

3강. 방송계 입문: 분야별 오디션에서 최종 면접까지

오디션 현장으로

아나운서

리포터

쇼 호스트

라디오 DJ, MC

라디오 방송의 실제 원고

최종 면접에서 살아남기

현장에서 유용한 팁

 

특강. 방송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잘 듣기’ 기술

듣고 공감하고 온몸으로 반응하라

 

4강. 전달력을 키워 주는 목소리 트레이닝

정확한 발음, 깨끗한 발성

호흡법과 발성법

쉬어가기: 마음을 다스리는 심호흡의 비밀

발음법

 

나오며_후배들에게 보내는 편지


작가 소개

--

안소연

라디오 MC이자 내레이터, 성우, 방송 화술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23년차 방송인. 이화여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한 뒤 북경 어언문화대에서 공부하고,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방송사 공채에 세 번 합격한 이력의 소유자로, KBS 23기 성우로 방송계에 입문한 뒤 LG홈쇼핑 4기 쇼 호스트를 거쳐 국군방송 KFN의 1기 MC로 발탁되는 등 방송 전반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 왔다. 대표적인 진행 프로그램으로는 KBS 라디오의 「생방송 달리는 샐러리맨」, 「48시간의 음악여행」 국군방송 KFN의 「그때 그 사람」, 「음악으로 여는 아침」 등이 있다. 클래식, 재즈, 가요 등의 음악 프로그램부터 시사, 경제, 대북 문제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온 그녀는 현재 인터뷰 프로그램 「새 삶을 찾은 사람들」의 MC로 3년째 탈북민과의 만남을 이어오고 있다. 이외에도 성우로서 라디오 드라마와 외화, CM 출연은 물론 방송 3사에서 내레이터로 활약하며 자신만의 방송 지평을 넓혀 가는 중이다.

또한 KBS 방송 아카데미의 최장수 강사로, MBC 방송 아카데미, 서울예술종합대학 등 다양한 강단에서 방송과 연기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전수해 왔다. 2003년에 출간한 『안소연의 성우 되는 법』은 성우 지망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20년간 다양한 방송 영역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쓴 이 책에는 방송 진행의 기초와 실전 연습, 오디션과 면접에 대비하는 법까지 MC 지망생들이 알아야 할 핵심 정보가 담겨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후배들이 방송 진행자가 되는 데 필요한 기초 체력을 다질 수 있기를 바라며 원고를 집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