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홀이란 무엇인가?

천체 물리학으로 파헤친 블랙홀의 비밀

원제 QU’EST-CE QU’UN TROU NOIR?

파스칼 보르데 | 옮김 김성희 | 감수 곽영직

출판사 민음인 | 발행일 2006년 7월 31일 | ISBN 89-827-3151-2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35x210 · 72쪽 | 가격 6,500원

시리즈 바칼로레아 36 |

책소개

민음 바칼로레아 과학 편은 프랑스 일류 과학자들이 쓴 『지식의 작은 사과』 시리즈를 옮긴 것으로, <르몽드>, <피가로>, <리베라시옹> 등 주요 일간지와 잡지에서 “30분 만에 읽는 과학의 정수”라고 찬사를 받은 시리즈이다. 과학 편은 자연계 논술의 길잡이로서 단순한 논리적 사고력뿐만 아니라 주어진 주제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과학 지식과 과학적 사고 방식에 따라 그 지식을 적절하게 전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과학의 원리와 근간이 되는 개념에서 최신 과학의 성과까지, 하나의 질문을 실마리 삼아서 차근차근 짚어 나가며 가설 설정에서 관찰, 실험, 분석, 검증하는 과정들을 따라가며 위대한 과학자들의 사고법을 배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수식과 도표를 최소화한 쉽고 명쾌한 서술은 과학 논술의 길잡이가 되어 준다.

편집자 리뷰

블랙홀은 아주 강한 중력으로 주위의 모든 물체를 집어삼키는 우주의 신비로운 존재이다. 이 책은 먼저 블랙홀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중력의 개념을 살펴봄으로써 블랙홀의 생성 원리를 명확히 밝혀내고, 블랙홀이 중성자별이나 초신성과는 어떻게 다른지 알아본 다음, 우주 곳곳에 흩어져 있는 블랙홀은 과연 어떤 종류가 있으며, 블랙홀의 중심에는 무엇이 있는지, 블랙홀을 통해 시간 여행을 할 수 있을지 등 블랙홀에 관해 밝혀진 최신 연구 성과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목차

1. 중력 때문에 블랙홀이 생기는 걸까? 뉴턴이 말하는 중력이란 무엇인가? 보이지 않는 별도 있을까? 아인슈타인이 말하는 중력이란 무엇인가? 블랙홀은 왜 검은색인가? 사건의 지평선을 넘을 수 있을까? 블랙홀과 검은 별은 어떻게 다른가? 블랙홀은 어떻게 생겨나는가? 2. 블랙홀은 우주에 어떤 모습으로 퍼져 있을까 어떻게 블랙홀을 볼 수 있을까? 동반성이 블랙홀을 보여주는가? 은하 블랙홀은 항성 블랙홀과 어떻게 다른가? 우리은하의 중심도 블랙홀일까? 중력파는 우주를 향해 열린 새로운 창인가? 블랙홀은 회전하는가? 블랙홀의 중심에는 무엇이 있을까? 3. 블랙홀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블랙홀을 빠져나갈수 있을까? 블랙홀은 어딘가로 이어진 터널일까? 블랙홀에서 에너지를 얻을수 있을까? 블랙홀이 사라질 수도 있을까? 양자 중력 이론이 블랙홀의 비밀을 밝혀낼수 있을까? 더 읽어 볼 책들 눈술.구술 기출 문제

작가 소개

파스칼 보르데

천문학자로,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지구형 행성 탐지기 프로젝트 책임 연구원을 맡고 있다.

김성희 옮김

1971년 부산에서 태어나 부산대학교 불어교육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2007년 현재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지은 책으로 <빨간약 사용설명서>가, 옮긴 책으로 <바다는 왜 파란색일까>, <빅뱅을 믿어야 할까>, <우리는 어떻게 꿈을 꿀까> 등이 있다.

"김성희"의 다른 책들

곽영직 감수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켄터키 대학교 대학원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수원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큰 인간 작은 우주>, <원자보다 작은 세계 이야기>, <자연과학의 올바른 이해>, <과학 이야기>, <아빠! 달은 왜 나만 따라와?>, <물리학 언어>, <별자리 따라 봄 여름 가을 겨울>, <물리학이 즐겁다> 등이 있다.

독자 리뷰(1)
  1. 심소연
    2014년 11월 20일 5:44 오후

    p.33 하단부
    [극도로 밀집된 별의 중심들 중에는 초신성 폭발에도 살아남는 것이었다.]
    문맥이 이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