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부족 시대가 정말로 올까?

물 문제와 함께 생각해 보는 환경 이야기

원제 ALLONS-NOUS MANQUER D’EAU?

바즈켄 앙드레아시앙, 장 마르가 | 옮김 이수지 | 감수 이강근

출판사 민음인 | 발행일 2006년 7월 31일 | ISBN 89-827-3152-0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35x210 · 72쪽 | 가격 6,500원

시리즈 바칼로레아 37 |

책소개

민음 바칼로레아 과학 편은 프랑스 일류 과학자들이 쓴 『지식의 작은 사과』 시리즈를 옮긴 것으로, <르몽드>, <피가로>, <리베라시옹> 등 주요 일간지와 잡지에서 “30분 만에 읽는 과학의 정수”라고 찬사를 받은 시리즈이다. 과학 편은 자연계 논술의 길잡이로서 단순한 논리적 사고력뿐만 아니라 주어진 주제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과학 지식과 과학적 사고 방식에 따라 그 지식을 적절하게 전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과학의 원리와 근간이 되는 개념에서 최신 과학의 성과까지, 하나의 질문을 실마리 삼아서 차근차근 짚어 나가며 가설 설정에서 관찰, 실험, 분석, 검증하는 과정들을 따라가며 위대한 과학자들의 사고법을 배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수식과 도표를 최소화한 쉽고 명쾌한 서술은 과학 논술의 길잡이가 되어 준다.

편집자 리뷰

물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자원이다. 그런데 머지않은 미래에 물 부족 위기가 초래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 책에서는 수자원의 특징, 세계적인 수자원 보유량과 이용 현황 등을 통계 자료와 함께 살펴보고 물이 부족해지는 원인을 진단함으로써 독자들이 수자원의 중요성을 숙지하고 물 부족 위기를 막기 위한 직접적인 실천 방안들을 모색하게 해 준다.

목차

1. 물은 자원에 속할까? 물도 자원이라고 할 수 있을까? 수자원이란 무엇일까? 물은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을까? 물은 재생이 가능할까? 흐르는 물과 저장된 물 유량은 변할수 있을까? 담수가 모두 사용 가능한 수자원 일까? 2. 물은 어떻게 이용될까? 물이 영원히 고갈될수 있을까? 수자원은 어떻게 이용되고 있을까? 수자원을 어떻게 개발해야 할까? 우리가 사용하는 수자원의 양은 어느 정도일까? 3. 수자원의 양은 나라마다 비슷할까? 모든 나라가 공평하게 물을 쓸 수 있을까? 수자원은 어떻게 분포되어 있을까? 우리나라의 수자원은 어떻게 분포되어 있을까? 4. 수자원은 어떻게 위협받고 있을까? 인구 증가가 물 부족 현상에 영향을 미칠까? 기후 변화가 유량을 바꿀수 있을까? 물 부족으로 인한 비극이 실제로 벌어질까? 5. 물 부족 위기를 피할수 있을가? 수자원의 미래,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물부족 위기의 대안은 없을까? 더 읽어 볼 책들 논술.구술 기출 문제

작가 소개

바즈켄 앙드레아시앙

수문학자로 프랑스 국립 농업 및 환경 공학 연구소에 재직하고 있다.

장 마르가

수문 지질학자이자 유네스코와 국제 연합 식량 농업 기구 등 국제 연합 전문 기구에서 수자원 부문 컨설턴트로 활약하고 있다.

이강근 감수

서울대학교 지질과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퍼듀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지구 환경 과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미래를 위한 물>(공저) <토지 지하수 환경> (공저) 등이 있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