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는 왜 돌까?

천체 물리학으로 밝혀낸 지구의 자전과 공전

원제 POURQUOI LA TERRE TOURNE-T-ELLE?

엘마뉘엘 디 폴코, 김성희 | 감수 곽영직

출판사 민음인 | 발행일 2006년 8월 10일 | ISBN 89-827-3155-5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35x210 · 76쪽 | 가격 6,500원

시리즈 바칼로레아 40 |

책소개

민음 바칼로레아 과학 편은 프랑스 일류 과학자들이 쓴 『지식의 작은 사과』 시리즈를 옮긴 것으로, <르몽드>, <피가로>, <리베라시옹> 등 주요 일간지와 잡지에서 “30분 만에 읽는 과학의 정수”라고 찬사를 받은 시리즈이다. 과학 편은 자연계 논술의 길잡이로서 단순한 논리적 사고력뿐만 아니라 주어진 주제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과학 지식과 과학적 사고 방식에 따라 그 지식을 적절하게 전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과학의 원리와 근간이 되는 개념에서 최신 과학의 성과까지, 하나의 질문을 실마리 삼아서 차근차근 짚어 나가며 가설 설정에서 관찰, 실험, 분석, 검증하는 과정들을 따라가며 위대한 과학자들의 사고법을 배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수식과 도표를 최소화한 쉽고 명쾌한 서술은 과학 논술의 길잡이가 되어 준다.

편집자 리뷰

인간이 접근할수록 신비로움을 더해 가는 우주. 이 책에서는 우리의 하루하루에 섬세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지구의 운동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지구를 비롯한 행성들이 어떻게 처음 탄생하고 자전과 공전을 시작했는지에 대한 다양한 가설들을 알아보고, 더 나아가 우리 은하계와 우주 전체의 기원에 대해 곰곰이 생각할 기회를 마련한다. 먼 미래에는 지구의 움직임에 어떤 변화가 찾아올지에 대한 흥미로운 이론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질문:지구는 왜 돌까? 1. 우리는 자전과 공전을 정확히 알고 있을까? 지구는 정확히 24시간에 한 바퀴를 돌까? 계절의 변화는 지구의 공전을 정확히 따를까? 지구가 도는 걸까, 천체가 움직이는 걸까? 지구가 움직인다면 왜 느낄 수 없을까? 2. 지구의 움직임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지구의 공전을 무엇으로 알 수 있을까? 지구의 자전을 무엇으로 알 수 있을까? 3. 지구가 도는 원리는 무엇일까? 태양이 없어도 지구는 돌까? 언젠가는 지구의 도는 힘도 다하지 않을까? 행성들은 어떻게 돌기 시작했을까? 지구가 도는 방향은 어떻게 결정됐을까? 4. 지구는 앞으로도 영원히 돌까? 지구는 언제나 같은 속도로 돌까? 지구는 왜 점점 느려질까? 달은 왜 점점 멀어질까? 하루는 왜 점점 길어질까? 더 읽어볼책들 논술.구술 기출문제

작가 소개

엘마뉘엘 디 폴코

천체 물리학 박사로, 스위스 제네바 대학 천문대에서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태양계 밖 행성을 탐지하고 생성 중인 행성계를 관측하는 것을 전문 연구 분야로 하고 있다.

김성희

1971년 부산에서 태어나 부산대학교 불어교육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2007년 현재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지은 책으로 <빨간약 사용설명서>가, 옮긴 책으로 <바다는 왜 파란색일까>, <빅뱅을 믿어야 할까>, <우리는 어떻게 꿈을 꿀까> 등이 있다.

"김성희"의 다른 책들

곽영직 감수

서울 대학교 자연 과학 대학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켄터키 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수원 대학교 물리학과 명예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는 『큰 인간 작은 우주』, 『원자보다 작은 세계 이야기』, 『자연과학의 올바른 이해』, 『과학 이야기』, 『아빠! 달은 왜 나만 따라와?』, 『물리학 언어』, 『별자리 따라 봄 여름 가을 겨울』, 『물리학이 즐겁다』 등이 있다.

"곽영직"의 다른 책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