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테리아는 인간의 적인가?

최신 진화 생물학이 말해 주는 미생물 이야기

원제 Les bacteries sont-elles nos ennemies?

존 헤릭 | 옮김 김희경 | 감수 이재열

출판사 민음인 | 발행일 2005년 1월 5일 | ISBN 89-827-3114-8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35x210 · 76쪽 | 가격 6,500원

책소개

민음 바칼로레아 과학편은 프랑스 일류 과학자들이 쓴 『지식의 작은 사과』 시리즈를 옮긴 것으로, 《르몽드》, 《피가로》, 《리베라시옹》 등 주요 일간지와 잡지에서 “30분 만에 읽는 과학의 정수”라고 찬사를 받은 시리즈이다. 과학편은 자연계 논술의 길잡이로서 단순한 논리적 사고력뿐만 아니라 주어진 주제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과학 지식과 과학적 사고 방식에 따라 그 지식을 적절하게 전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과학의 원리와 근간이 되는 개념에서 최신 과학의 성과까지, 하나의 질문을 실마리 삼아서 차근차근 짚어 나가며 가설 설정에서 관찰, 실험, 분석, 검증하는 과정들을 따라가며 위대한 과학자들의 사고법을 배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수식과 도표를 최소화한 쉽고 명쾌한 서술은 과학 논술의 길잡이가 되어 준다. 3권은 조류 인플루엔자, 탄저균을 이용한 생화학 테러, 세균 병기, 에이즈,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차이점 등 가까운 곳에 있지만 모르는 게 더 많은 박테리아의 모든 것을 정리한다.

목차

1 박테리아란 무엇인가?박테리아란 무엇인가?박테리아란 어디에서 왔는가?박테리아란 어떻게 살아가는가?박테리아는 어디에서 사는가?박테리아는 무슨 일을 하는가?박테리아는 왜 질병을 일으키는가?어떻게 박테리아가 질병을 유발하는가?2 인간은 박테리아 없이 살 수 있을까?우리 몸속에는 얼마나 많은 박테리아가 있는가?박테리아는 어떻게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가?박테리아는 어떻게 인간에게 도움이 될까?인간은 박테리아 없이 살 수 있을까?3 박테리아는 어떻게 인간을 진화시켰을까?어떻게 박테리아가 인간의 친구가 되었을까?인간은 \’슈퍼 유기체\’인가?박테리아가 인간의 조상일까?박테리아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더 읽어 볼 책들논술.구술 기출 문제

작가 소개

존 헤릭

파리11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파스퇴르 연구소 DNA 생물물리학 연구소의 연구원으로 재직하면서 DNA 복제를 연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미생물의 세계』 등이 있다.
저서 링크

이재열 감수

서울 대학교 농생물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기센 대학교에서 분자 생물학적 기법을 도입한 바이로이드 검출 기술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독일 막스 플랑크 생화학 연구소에서 박사 후 과정을 마치고 경북 대학교 생명 과학부 교수로 근무했다. 현재 경북 대학교 생명 과학부 명예 교수이다. 모두들 어렵다고 말하는 과학에 대해 알기 쉽게 풀어 설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보이지 않는 권력자』, 『바이러스는 과연 적인가?』, 『보이지 않는 보물』, 『바이러스, 삶과 죽음 사이』, 『미생물의 세계』, 『우리 몸 미생물 이야기』, 『자연의 지배자들』, 『자연을 닮은 생명 이야기』, 『담장 속의 과학』, 『불상에서 걸어나온 사자』, 『토기: 내 마음의 그릇』 등의 책을 펴냈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