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오정, 오륙도’라는 말이 유행한 지도 한참이 되었을 만큼 아직 팔팔한 나이에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은퇴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의 경우 재취업을 희망하지만 청년 실업도 늘고 있는 요즘, 고령 근로자가 취업에 성공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이다. 『퇴직 후 일자리 찾기』는 앞길이 막막한 퇴직자들에게 은퇴 후에는 어떤 삶이 기다리고 있는지, 고령 근로자가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단계별로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은퇴가 한적한 시골에서의 여유로운 삶을 뜻하는 것만은 아니다‘종신 고용’이라는 단어가 사어(死語)가 되어 가는 까닭에 아직 한창 일할 나이에 가정으로 돌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예전에는 퇴직이 한적한 시골에서 여가를 즐기며 사는 삶을 의미했겠지만 그러기에는 너무나 젊고, 아직도 하고 싶은 일이 많이 남아 있는 상황이다. 심리적으로도 그렇지만 자녀 때문에 노후 대책을 제대로 세우지 못한 까닭에 경제적으로도 아직은 취업 전선에 어떻게든 남아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한정된 일자리를 놓고 젊은 청년 구직자들과 어떻게 경쟁해야 할까?
퇴직 후 재취업,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야 한다이 책은 재취업뿐 아니라 은퇴로 인해 달라지는 생활 방식까지 가이드한다. 고령 근로자는 먼저 자신의 삶의 형태를 결정해야 한다. 은퇴 후 재정을 어떻게 관리할지, 어떤 장소에서 어떻게 살지, 어떤 업무에 종사할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그다음 지혜나 연륜처럼 청년 구직자들이 갖추지 못한 장점을 활용해 틈새시장을 공략한다. 그 뒤 자신을 어필하기 위해 기업의 인사 담당자에게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하는지, 마지막으로 취업이 확정된 후에는 어떻게 조직에 흡수되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의문을 해결해 줄 재취업을 기술들을 각 챕터별로 구성하여 상세하게 안내한다.
서문1장 인생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2장 무엇 때문에 망설이는가, 앞으로 나아가라3장 눈앞에 나타난 장애물을 파악하라4장 어디서 살고 어디서 일할지 결정하라5장 취업 시장을 조사하라6장 제대로 된 지원서는 일을 쉽게 만든다7장 이력서에 생기를 불어넣어라8장 이상적인 지원자로 변신하라9장 구직에 꼭 필요한 몇 가지 컴퓨터 활용 방법10장 학교로 되돌아가라11장 면접에서 승리하라12장 수습 기간을 견뎌 내고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