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3
출판사: 민음인
발행일: 2023년 5월 18일
ISBN: 979-11-70522-47-8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52x225 · 512쪽
가격: 25,000원
시리즈: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3
“스토리가 캐릭터고, 캐릭터가 곧 스토리다!”
스토리텔링의 거장 로버트 맥키의
「스토리」 「다이얼로그」 「캐릭터」 3부작 완결판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 『STORY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의 저자 로버트 맥키가 영화, 소설, 드라마, 연극 등 작가를 위한 캐릭터 창조의 모든 것을 알려 주는 『로버트 맥키의 캐릭터』가 민음인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지난 25년간 글쓰기 분야의 정전으로 인정받아 온 『STORY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DIALOGUE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를 이은 3부작 완결판이다. 로버트 맥키는 「반지의 제왕」의 피터 잭슨, 픽사&디즈니 크리에이티브팀 등 수많은 시나리오 작가, 소설가, 극작가, 프로듀서, 감독들을 가르쳐 왔으며, “전설적인 명강의”로 불리는 그의 스토리 세미나는 60명의 아카데미상 수상자, 200명의 아카데미상 후보, 200명의 에미상 수상자, 1000명의 에미상 후보, 100명의 미국작가조합상 수상자, 50명의 미국감독조합상 수상자를 배출한 것으로 유명하다. 국내에서도 『STORY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2002년), 『DIALOGUE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2018년)로 번역 출간되어 15만 부 이상 판매되며 극작과, 문예창작과, 영화학과에서 대표적인 교재로 자리매김했다.
『로버트 맥키의 캐릭터』는 전작 「스토리」 「다이얼로그」에 이어 영화, 소설, 드라마, 연극 등 다양한 장르에서 캐릭터가 어떻게 우리의 호기심과 신뢰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호메로스의 서사시와 셰익스피어의 희곡에서부터, 영화 「완다라는 이름의 물고기」, 소설 『오만과 편견』 『암흑의 핵심』, TV 시리즈 「왕좌의 게임」 「섹스 앤 더 시티」 「소프라노스」 「브레이킹 배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스토리를 해체하며 캐릭터 창조의 기법과 전략을 체계적으로 설명해 준다.
머리말
제1부 캐릭터 예찬
1장 캐릭터 vs 인간
2장 아리스토텔레스 논쟁
3장 작가의 준비 작업
제2부 캐릭터 구축
4장 캐릭터에 대한 영감: 밖에서 안으로
5장 캐릭터에 대한 영감: 안에서 밖으로
6장 배역 vs 캐릭터
7장 캐릭터의 외형
8장 캐릭터의 내면
9장 캐릭터의 차원성
10장 캐릭터의 복잡성
11장 캐릭터의 완성
12장 상징적 캐릭터
13장 급진주의 캐릭터
제3부 캐릭터의 우주
14장 장르와 캐릭터
15장 캐릭터의 행동
16장 캐릭터의 퍼포먼스
제4부 캐릭터의 관계성
17장 등장인물 설계
맺음말 | 혁명적 글쓰기
감사의 말
주
부록
인간의 본성에 대한 작가의 통찰은 캐릭터로 집약된다
독자/관객은 스토리를 따라가며 사건에 직면한 캐릭터가 취하는 선택과 행동을 통해 그의 겉모습 뒤에 숨어 있는 진정한 모습을 발견해 낸다. 그러므로 작가는 캐릭터를 드러낼 수 있도록 사건을 설계하고, 캐릭터의 선택과 행동에 설득력이 실리도록 심리를 고안하는 등 사건, 플롯, 성격, 주변 인물, 딜레마를 포함한 여러 요소를 스토리텔링의 원칙에 따라 구성하고 설계해야 한다.
책에서는 캐릭터의 외형에서 내면으로, 다시 내면에서 외형으로 향하는 접근법과 같이 캐릭터를 구상하는 영감의 원천을 탐색하고, 캐릭터의 입체적인 차원성으로 논의를 확대하면서 고유하고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해 가는 과정을 제시한다. 작품 속 캐릭터를 움직이는 원동력, 선택과 행동, 심리적 모순 등을 살펴보면서 캐릭터의 내면에서 캐릭터의 우주까지 완성해 가는 작가의 통찰도 깊어질 것이다.
캐릭터의 차원성, 등장인물의 구성도를 도표로 정리하여 입체적으로 조망한다
로버트 맥키는 140여 편의 영화, 30여 편의 TV시리즈, 140여 편의 소설, 70여 편의 희곡에 등장하는 실제 캐릭터들을 폭넓게 들여다보면서 주인공부터 1~3차 조역들과 가장 끄트머리의 이름 없는 단역까지 작품 전체의 등장인물을 입체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창작기법을 연마할 수 있게 돕는다. 또한 16가지 장르별 캐릭터의 특징, 독자/관객/캐릭터 관계에 따라 캐릭터가 놓이는 다채로운 맥락을 고찰하면서 캐릭터를 만들고 배치하는 구체적인 방법도 알려 준다. 또한 「완다라는 이름의 물고기」 『오만과 편견』 『암흑의 핵심』 「왕좌의 게임」 「섹스 앤 더 시티」 「소프라노스」 「브레이킹 배드」 등 다양한 작품들을 예시로 등장인물 구성도를 이해하기 쉽게 도표로 정리하여 인물 설계의 원칙과 기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준다. “스토리는 삶의 은유이고, 캐릭터는 인간성을 보여 주는 의미심장한 은유”라는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을 통해 작품 속 캐릭터뿐 아니라 인간이라는 미스터리를 보다 창조적으로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