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도 모양이 있을까?

유체 역학으로 들여다본 액체 운동의 신비

원제 QU’EST-CE QU’UNE GOUTTE D’EAU?

다비드 케레 | 감수 곽영직 | 옮김 이수지

출판사 민음인 | 발행일 2006년 9월 25일 | ISBN 89-827-3163-6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35x210 · 72쪽 | 가격 6,500원

시리즈 바칼로레아 47 |

책소개

민음 바칼로레아 과학 편은 프랑스 일류 과학자들이 쓴 『지식의 작은 사과』 시리즈를 옮긴 것으로, <르몽드>, <피가로>, <리베라시옹> 등 주요 일간지와 잡지에서 “30분 만에 읽는 과학의 정수”라고 찬사를 받은 시리즈이다. 과학 편은 자연계 논술의 길잡이로서 단순한 논리적 사고력뿐만 아니라 주어진 주제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과학 지식과 과학적 사고 방식에 따라 그 지식을 적절하게 전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과학의 원리와 근간이 되는 개념에서 최신 과학의 성과까지, 하나의 질문을 실마리 삼아서 차근차근 짚어 나가며 가설 설정에서 관찰, 실험, 분석, 검증하는 과정들을 따라가며 위대한 과학자들의 사고법을 배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수식과 도표를 최소화한 쉽고 명쾌한 서술은 과학 논술의 길잡이가 되어 준다.

편집자 리뷰

흔히 액체는 특별한 모양이 없고 담는 용기에 따라 형태가 달라진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액체를 작은 방울 상태에서 들여다보면 일정한 모양을 갖추고 있으며, 하나의 미시적인 세계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작은 액체 방울이 갖는 고유의 힘과 특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다양한 실용 분야 속에서 액체 성질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해 본다. 또한 액체 방울의 움직임과 이동을 통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최신 연구 결과들을 소개한다.

목차

1 빗방울은 어떻게 생겼을까? 무엇이 빗방울의 모양을 결정할까? 빗방울은 얼마나 커질 수 있을까? 빗방울의 윗부분은 정말 뾰족할까? 빗방울의 속도는 얼마나 될까? 2 액체와 고체가 만나면 어떻게 될까? 액체가 땅에 떨어지면 어떻게 될까? 액체가 고체에 달라붙지 않게 만들 수 있을까? 액체 방울은 고체 표면 위에서 어떻게 움직일까? 3 액체 방울을 어떻게 움직일까? 액체 방울을 원하는 대로 움직일 수 있을까? 액체 방울의 운동을 어떻게 활용할까? 더 읽어볼 책들 논술ㆍ구술 기출 문제

작가 소개

다비드 케레

프랑스 국립 과학 연구소(CNRS)의 책임 연구원이며 콜레쥬 드 프랑스의 응집 물질 물리학 연구소에서 재직 중이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실관 현상과 습윤 현상>이 있다.

곽영직 감수

서울 대학교 자연 과학 대학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켄터키 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수원 대학교 물리학과 명예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는 『큰 인간 작은 우주』, 『원자보다 작은 세계 이야기』, 『자연과학의 올바른 이해』, 『과학 이야기』, 『아빠! 달은 왜 나만 따라와?』, 『물리학 언어』, 『별자리 따라 봄 여름 가을 겨울』, 『물리학이 즐겁다』 등이 있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