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인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생물 다양성을 보전할 수 있을까?


첨부파일


서지 정보

부제: 생태학으로 살펴보는 지구 환경 이야기

원제 Peut-on préserver la biodiversité?

프레데릭 메다이, 브뤼노 파디 | 감수 민미숙 | 옮김 김성희

출판사: 민음인

발행일: 2007년 4월 12일

ISBN: 978-89-827-3171-6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35x210 · 64쪽

가격: 6,500원

시리즈: 바칼로레아 52


책소개

민음 바칼로레아 과학 편은 프랑스 일류 과학자들이 쓴 『지식의 작은 사과』 시리즈를 옮긴 것으로, <르몽드>, <피가로>, <리베라시옹> 등 주요 일간지와 잡지에서 “30분 만에 읽는 과학의 정수”라고 찬사를 받은 시리즈이다. 과학 편은 자연계 논술의 길잡이로서 단순한 논리적 사고력뿐만 아니라 주어진 주제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과학 지식과 과학적 사고 방식에 따라 그 지식을 적절하게 전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과학의 원리와 근간이 되는 개념에서 최신 과학의 성과까지, 하나의 질문을 실마리 삼아서 차근차근 짚어 나가며 가설 설정에서 관찰, 실험, 분석, 검증하는 과정들을 따라가며 위대한 과학자들의 사고법을 배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수식과 도표를 최소화한 쉽고 명쾌한 서술은 과학 논술의 길잡이가 되어 준다.


목차

1. 생물 다양성이란 무엇인가? 생물 다양성이란 무엇인가? 생물 다양성은 어떻게 측정할까? 생물 다양성은 어떻게 조성될까? 2 생물 다양성은 왜 지켜야 할까? 생물 다양성이 생태계에 도움이 될까? 생물 다양성이 인간에게 유익할까? 3 생물 다양성을 위협하는 것은 무엇일까? 멸종 위기에 처한 생물은 얼마나 될까? 멸종의 원인은 무엇일까? 4 생물 다양성을 어떻게 보전해야 할까? 가장 효과적인 보호 방법은 무엇일까? 현지 내 보전이란 무엇인가? 현지 외 보전이란 무엇인가? 생물 다양성은 올바르게 보호되고 있을까? 더 읽어 볼 책들 논술·구술 기출 문제


편집자 리뷰

최근 지구 온난화와 같은 급격한 기후 변화로 인해 지구상의 여러 동식물들이 멸종의 위기를 맞고 있다는 경고의 목소리가 높아져 가고 있다. 별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은 생명 다양성이 인류의 생존에 왜 중요한지 이 책을 보면 알 수 있다. 이 책은 생물 다양성의 명확한 개념부터 생태계를 보호해야 하는 이유뿐만 아니라 생물을 멸종시키는 원인 등 생태학적인 관점에서 생물 다양성의 이모저모를 살펴보고, 대자연을 보전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까지 찾아봄으로써 생물 다양성이 지구 환경에서 얼마나 필수적인 요소인지 깨닫게 해 준다.


작가 소개

--

프레데릭 메다이

프랑스 엑스마르세이유 3대학에서 생태학 및 생물 지리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

브뤼노 파디

생태 유전학자로 프랑스 국립 농업 연구소(INRA)에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

민미숙 감수

인하대 생물학과에서 동물 계통 진화 분류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미국 UCSC(University of California, Santa Cruz)에서 연구원 생활을 하였다. 현재 서울대 수의과 대학 한국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의 책임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며, 한남대 자연 과학부 겸임 교수이다. 지은 책으로는 <한국의 양서류>, <개구리> 등이 있다.

"민미숙"의 다른 책들

--

김성희 옮김

1971년 부산에서 태어나 부산대학교 불어교육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2007년 현재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지은 책으로 <빨간약 사용설명서>가, 옮긴 책으로 <바다는 왜 파란색일까>, <빅뱅을 믿어야 할까>, <우리는 어떻게 꿈을 꿀까> 등이 있다.

"김성희"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