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란 무엇인가?

분자 생물학으로 엮어 가는 유전자 이야기

원제 Qu`est ce qu`un gene?

샤를 오프레 | 옮김 김희경 | 감수 홍영남

출판사 민음인 | 발행일 2006년 2월 13일 | ISBN 89-827-3126-1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35x210 · 78쪽 | 가격 6,500원

시리즈 바칼로레아 15 | 분야 실용

책소개

민음 바칼로레아 과학 편은 프랑스 일류 과학자들이 쓴 『지식의 작은 사과』 시리즈를 옮긴 것으로, <르몽드>, <피가로>, <리베라시옹> 등 주요 일간지와 잡지에서 “30분 만에 읽는 과학의 정수”라고 찬사를 받은 시리즈이다. 과학 편은 자연계 논술의 길잡이로서 단순한 논리적 사고력뿐만 아니라 주어진 주제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과학 지식과 과학적 사고 방식에 따라 그 지식을 적절하게 전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과학의 원리와 근간이 되는 개념에서 최신 과학의 성과까지, 하나의 질문을 실마리 삼아서 차근차근 짚어 나가며 가설 설정에서 관찰, 실험, 분석, 검증하는 과정들을 따라가며 위대한 과학자들의 사고법을 배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수식과 도표를 최소화한 쉽고 명쾌한 서술은 과학 논술의 길잡이가 되어 준다. 15권에서는 유전자란 무엇인지, 어떤 기능을 갖고 있는지, 유전자를 연구하는 학문인 유전학은 언제 어떻게 성립되었는지, 유전자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일목요연하게 알려준다. 유전자 변형 식품, 유전자 복제, 유전병, 인간 게놈 프로젝트, DNA, 이중 나선 등 유전자를 둘러싼 연구와 논쟁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편집자 리뷰

유전자 변형 식품, 유전자 복제, 유전병, 인간 게놈 프로젝트, DNA, 이중 나선 등 유전자를 둘러싼 연구와 논쟁은 날이 갈수록 치열해진다. 이 책에서는 유전자란 무엇인지, 어떤 기능을 갖고 있는지, 유전자를 연구하는 학문인 유전학은 언제 어떻게 성립되었는지, 유전자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는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한다.

목차

1 유전학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멘델이 발견한 것은 무엇인가? / 멘델의 법칙이란 무엇인가? 2 유전자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초파리 염색체는 무엇을 증명했을까? / DNA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 DNA는 어떻게 생겼을까? / 유전자란 무엇이며, 어떤 기능을 하는가? 3 유전자의 변신은 무죄인가? 유전자도 분리가 될까? / 유전자를 변형해도 될까? / 인간 유전체 프로젝트란 무엇인가? / 유전자 정보가 특허가 될 수 있을까? 4 유전학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 유전자와 DNA는 어떤 관계일까? / 유전학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작가 소개

샤를 오프레

저자 샤를 오프레는 분자 유전학 전문가로서 프랑스 국립 과학 연구소의 소장이며 파리 6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인간 유전체 프로젝트의 일원으로 연구하기도 했다. 지은 책으로는 『인간 유전체』, 『생명이란 무엇인가?』 등이 있다.

홍영남 감수

서울대학교 식물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프라이부르크대학교에서 이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독일 뷔르츠부르크대학교 객원교수를 지냈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역서로 『식물 생리학』, 『생물학』, 『생물 물리학』, 『확장된 표현형』 등이 있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