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3

부자들이 들려주는 투자 비법 5단계

원제 Rich Dad’s Guide to Investing

로버트 기요사키 | 옮김 형선호

출판사 민음인 | 발행일 2000년 9월 10일 | ISBN 89-827-3264-0

패키지 반양장 · 신국판 152x225mm · 524쪽 | 가격 15,000원

책소개

저자는 1,2권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투자에 대한 실전 내용을 다루고 있다. 10%의 부자 투자가들이 전체 돈의 90%를 소유하는 현실에서, 일반 투자가들이 돈을 잃지 않으면서 능숙한 투자가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 투자가들이 하는 사고 방식과 그들의 투자 비법을 배우라고 권한다. <투자>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그렇게도 혼란스러운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투자라고 부르는 것이 사실은 투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제 저자가 안내하는 투자의 세상으로 들어가 본다.

편집자 리뷰

이 책은 현재 55만 부가 판매되면서 2000년 상반기 경제 경영 부문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의 세번째에 해당되는 책이다. 현재 amazon.com의 투자 부문에 베스트셀러에 올라 있을 정도로 전세계적으로도 폭발적인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과 투자의 비밀>을 담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과,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 관리 방법 7가지>를 담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가 돈에 대한 금욕적 고정관념에 대한 반기를 드는 이론 위주의 책이었다면, 이번 책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는 이전 책에서 다루었던 경제와 돈에 대한 변화된 마인드를 바탕으로 현실에서 접목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투자 전략을 담고 있는 <실전>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책에서는 <투자>에 대한 부자 아빠와 가난한 아빠의 접근 방식과 실천 방식의 차이를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돈의 <90 : 10>의 수수께끼– 왜 전체 투자가의 10%가 90%의 돈을 소유할까?

저자는 우선 책의 첫머리에서 돈의 <90 : 10>의 논리를 내세운다. 즉 전체 인구의 10%에 해당되는 부자들이 전체 돈의 90%를 갖고 있다는 논리다. 저자는 이러한 논리가 투자 세계에도 적용된다고 주장한다. 즉 전체 투자가들의 10%에 해당하는 부자 투자가들이 전체 기업 주식의 90%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바로 이런 논리에서 출발해 그 10%에 해당하는 일부 투자가들이 어떻게 전체 투자 금액의 90%를 얻었는지, 그리고 왜 일반 개미 투자가들은 계속 돈을 잃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즉 <부자 투자가 vs. 일반 투자가>로 구분지어 부자 투자가들의 투자 비법을 소개한다.

이 책의 출발점은 저자 자신이 베트남전에 참전하면서 조금씩 모아놓은 돈으로 부자 아빠가 하는 투자 전략을 따라하면서 투자를 하려고 했을 때 부자 아빠가 그 제안을 거절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그 시점에서 부자 아빠의 투자 수업이 시작된다.이 책의 주요 내용은 그때부터 부자 아빠가 해온 투자에 대한 가이드를 5단계로 투자가들에 대한, 또 부자들이 하는 투자의 정교한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당신의 투자지수(Invest Quotient)는 얼마입니까?

이 책의 각 chapter에는 자신의 투자지수를 체크해 볼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 항목이 들어 있다. IQ, EQ에 이어 CQ, 즉 Communication Quotient가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최근에는 투자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높아감에 따라 투자지수, 즉 Invest Quotient가 등장할 때가 되었다. 이 책에 실린 간단한 테스트에 자기 스스로 답변을 하면서 자신들의 투자에 대한 마인드와 투자를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책의 구성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제1단계– 투자는 자신을 통제하는 것에서 시작되고 끝이 난다.

부자 아빠는 투자의 1단계로, 투자를 하기 위한 정신적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묻는다. 즉 능숙한 투자가가 되는 제1단계는 <투자는 자신을 통제하는 것에서 시작되고 끝이 난다>는 점을 명심하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한다.
사람들은 투자를 위험하고 혼란스러운 대상으로 여기는데, 사실 투자가 위험한 것은 자신의 지출도 제대로 통제하고, 자신이나 기업의 재무제표조차 제대로 읽지 못하면서(즉 아무런 금융 지식도 없으면서) 투자를 하는 사람이 가장 위험한 존재라고 한다. 따라서 자신을 부자로 만드는 것은 은행에 있는 돈이 양이 아니라, 우리들이 하는 사고 방식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제2단계– 어떤 유형의 투자가가 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이 책에서는 투자가들을 <인정받는 투자가>, <자격 있는 투자가>, <능숙한 투자가>, <내부 투자가>, <궁극적인 투자가> 등 다섯 유형으로 분류하여 그들을 비교한다.사람들은 대부분 주식을 사는 투자가의 역할을 한다. 그러나 진정한 투자가는 다른 사람들이 사는 주식을 만드는 투자가들이다. 즉 사업체를 만들어 기업 공개를 통해 투자가들이 사는 주식을 만드는 사람들이다. 주식을 산다는 것은 특정 사업에 투자하는 것이다. 따라서 궁극적인 투자가가 되려면 사업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금융 지식을 쌓기 위해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제3단계– 강력한 사업체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사람들은 돈이 부족해 문제가 발생하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사에서 근무가 끝난 후 저녁에 아르바이트를 해서 돈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그러나 저자는 저녁에 아르바이트 대신 시간제 사업을 하라고 권한다. 그러기 위해서 을 익히라고 권한다.의 삼면을 이루는 요소는 사명감, 팀, 리더십이다. 이 세 가지가 밑받침이 되어 그 위에 현금흐름, 의사소통, 시스템 관리, 법적 관리, 제품관리의 요령이 첨가되면 자신의 사업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그럼으로써 그 기업의 주식을 파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이런 유형의 투자가가 결국 부자 아빠가 말하는 최고의 투자가 유형이다.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제4단계– 궁극적인 투자가가 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투자가들이 지켜야 할 열 가지 기본 사항과 함께 부자들이 파산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있다. 투자가들이 지켜야 할 열 가지 기본 사항으로는 자기 자신에 대한 통제, 수입/지출과 자산/부채 비율에 대한 통제, 투자 운영에 관한 통제, 세금에 관한 통제, 살 때와 팔 때에 대한 통제, 중개인을 통한 거래에 관한 통제, 계약 내용과 조건들에 관한 통제, 정보 접근에 대한 통제 등으로 나누어 설명을 하고 있다.또 갑자기 부자가 된 사람들이 파산하는 이유는 지출을 이용해 자산을 사는 것이 아니라 자산이라고 믿는 부채를 사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제5단계– 용기 있는 자만이 부자가 될 수 있다.

이제 산업 시대가 지나가면서 정보 시대가 도래했다. 예전에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동차 공장을 세우려면, 혹은 록펠러처럼 정유 공장을 세우려면 많은 돈이 필요했다. 그러나 전지구가 네트워크로 연결된 정보시대에는 중고 컴퓨터 한 대와 전화 회선만 있어도 부자가 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 기회가 많아졌음에도 그 기회를 활용하지 못한다. 즉 안정만 우선시하고 위험을 두려워해 스스로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있다.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사람은 많다. 그러나 그것을 자신의 재산으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좋은 아이디어와 함께 부자가 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가 있는 자만이 부자가 될 수 있다.결국 저자는 능숙한 투자가가 되는 데 필요한 정신적 준비는 에베레스트 산을 오르거나 성직자가 되는 데 필요한 정신적 준비와 비슷한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책을 마치며

<부자가 될 수 있는 이 좋은 기회를 스스로 놓치지 말라.>

저자의 마지막 결론이다.

목차

* 투자에 대한 부자 아빠의 조언
머리말 부자 투자가 vs. 일반 투자가
1. 돈에 대한 <90:10> 원칙-인구의 10%가 90%의 돈을 소유한다
1. 당신은 투자가가 될 정신적 준비가 되어 있는가2. 투자가가 되기 위한 기초 수업
2.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1단계-투자는 자신을 통제하는 것에서 시작되고 끝이 난다
3. 투자를 하는 이유부터 결정해야 한다4. 돈에 관한 두 가지 세상을 보아야 한다5. 투자는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6. 투자는 상품이나 절차가 아닌 계획이다7. 부자가 되기 위한 계획 vs. 가난해지기 위한 계획8. 부자가 되는 것은 단순하고 지루한 과정이다9. 자신에게 맞는 투자 계획을 찾아야 한다10. 부자가 되려면 세가지 계획을 세워야 한다11. 각각의 투자 계획에는 가격이 있다12. 투자는 위험한 것이 아니다, 단지 위험하다고 느낄 뿐13. 어느 쪽에 앉고 싶은지 결정해야 한다14. 투자의 기본 규칙 일곱 가지15. 금융 지식을 이용해 투자의 위험을 줄인다16. 간단한 금융 지식 두가지17. 학교에서 배우는 지혜 vs. 거리에서 배우는 지혜18. 부자가 될 수 있는 아홉가지 길19. 돈에 관한 <90:10> 수수께끼
3.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2단계-어떤 유형의 투자가가 되길 원하는지 알아야 한다
20. <90:10> 수수께끼 풀기21. 부자 아버지가 말하는 투자가들의 다섯가지 유형22. 첫번째 투자가 유형 : 인정받는 투자가23. 두번째 투자가 유형 : 자격있는 투자가24. 세번째 투자가 유형 : 능숙한 투자가25. 네번째 투자가 유형 : 내부 투자가26. 다섯번째 투자가 유형 : 궁극적인 투자가27. 부자가 될 수 있는 최상의 기회28. 기존의 일자리를 지키면서 부자가 되려면29. 창업가 정신
4.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3단계-강력한 사업체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30. 사업을 해야 하는 세가지 이유31. [B-I 삼각형] 이란 무엇인가32. 현금흐름 관리 요령33. 의사소통 요령34. 시스템 관리 요령35. 법적 관리 요령36. 제품 관리 요령
5.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4단계-궁극적인 투자가가 되어야 한다
37. 투자가들이 지켜야 할 열가지 기본 사항38. 투자를 분석할 줄 알아야 한다39. 새로운 수업이 시작되었다40. 당신이 부자가 되는 것이 가능한 이유41. 부자들이 파산하는 이유
6.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5단계-용기 있는 자만이 부자가 될 수 있다
42.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라

작가 소개

로버트 기요사키

하와이에서 태어나고 자란 그에게는 두 아버지가 있었다. 교육은 많이 받았지만 가난했던 자신의 아버지와, 정규 교육은 제대로 받지 못했지만 부자가 되었던 친구 아버지의 가르침을 동시에 배우며 그는 결국 부자 아버지의 가르침 속에서 자신의 경제관을 세울 수 있게 되었다.
제록스 사의 영업 사원을 거쳐 1977년에 자기 회사를 세워 최초의 나일론 지갑을 시장에 선보여 수백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이후 1985년에 국제적인 투자 관련 교육 회사를 창업해 전세계를 대상으로 수만 명의 사람들에게 사업과 투자의 원리를 가르치고 있다. 그가 쓴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한국에서 수백만 부 이상 판매되면서 경제 필독서가 되었다.
마흔일곱에 은퇴한 후 그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것, 즉 사람들에게 부자 되는 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금융 지능을 높여 좋은 빚을 활용하고 현금 흐름을 통제함으로써 ‘행복한 부자’가 되는 비결을 제시한다. 특히 재무제표를 만들어 꼼꼼히 분석하고 자신의 재정적 과제를 직시하한 후 지식을 바탕에 둔 투자로 자산을 증식하라고 조언한다.

"로버트 기요사키"의 다른 책들

형선호 옮김

서울대학교 사회대학을 졸업하고, 대우그룹과 현대그룹에서 근무한 후, 잠시 영어 강사를 하다가 10년 넘게 전문 번역가로 일을 했다. 그동안 50여 권의 책을 번역했는데, 잘 알려진 책으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보보스>, <선물> 등이 있다. 지금은 <형미디어>란 출판사를 운영하면서, 독자적인 번역작가의 길을 걷고 있으며, 특히 <바이링궐 세계명작> 시리즈의 완성에 몰두하고 있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