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 바칼로레아 과학 편은 프랑스 일류 과학자들이 쓴 『지식의 작은 사과』 시리즈를 옮긴 것으로, <르몽드>, <피가로>, <리베라시옹> 등 주요 일간지와 잡지에서 “30분 만에 읽는 과학의 정수”라고 찬사를 받은 시리즈이다. 과학 편은 자연계 논술의 길잡이로서 단순한 논리적 사고력뿐만 아니라 주어진 주제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과학 지식과 과학적 사고 방식에 따라 그 지식을 적절하게 전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과학의 원리와 근간이 되는 개념에서 최신 과학의 성과까지, 하나의 질문을 실마리 삼아서 차근차근 짚어 나가며 가설 설정에서 관찰, 실험, 분석, 검증하는 과정들을 따라가며 위대한 과학자들의 사고법을 배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수식과 도표를 최소화한 쉽고 명쾌한 서술은 과학 논술의 길잡이가 되어 준다.
1. E=mc2은 어떻게 성립할까?
중력 질량과 관성 질량은 어떻게 다를까? / 갈릴레이의 상대성 원리란 무엇인가? / 역학적 보존 법칙은 무엇인가?
2. 전자기학은 왜 중요한가?
전기와 자기는 서로 영향을 끼칠까? / 장이란 무엇인가? / 전자기파란 무엇인가? / 전자기 에너지와 질량은 어떤 관계일까?
3. E=mc2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상대성 이론이란 무엇인가? / 1905년 물리학의 혁명은 어떻게 이루어졌을까? / 질량은 에너지로, 에너지는 질량으로 바뀔까?
4. E=mc2으로 우주의 비밀을 풀 수 있을까?
핵반응이란 무엇인가? / 핵융합과 핵분열 반응은 에너지를 만들어 낼까? / 물질과 반물질이 만나면 새로운 물질이 생길까? / E=mc2으로 우주의 기원을 알 수 있을까?
더 읽어 볼 책들